세계 생수시장의 현황과 전망
아시아 지역 생수
시장 빠르게 성장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대와 다국적 생수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의 결과 생수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just-drinks.com이 최근 펴낸 “2005 Global Packaged Water Report”는 전망했다. 미국시장에서 청량음료의 매출이 계속 감소하는 것과 같이 비만 및 건강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으로 인해 세계 생수 업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just-drinks.com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2003년 세계 생수 시장의 규모는 840억 달러 정도였다. 물량 기준으로 보면 세계 생수 판매량은 2000년에서 2003년 기간 동안 40.5% 증가하여 1,700억 5,000만 리터에 달했다. just-drinks.com 측은 세계 생수 판매량은 2004년부터 2010년까지 2배 이상 즉 103.1% 증가하여 3,857억 5,000만 리터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성장은 선진국 및 개도국 시장 모두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고, 다국적 생수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세계 최대의 생수 시장은 서유럽이었다. 이는 생수 업계의 가장 큰 업체들 중 두 곳, 즉 스위스의 Nestle와 프랑스의 Danone이 유럽 업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또한 많은 유럽국가들, 특히 프랑스의 경우 식사시간에 와인과 생수를 함께 마시는 문화가 발달해 있다. 따라서 서유럽은 매우 성숙한 생수 시장이다. 서유럽 내의 생수 매출은 다른 지역보다 느리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서유럽 지역의 생수 소비량은 2003년 세계 생수 판매량의 1/3을 차지했다. 남미와 카리브해 지역은 세계 생수의 22.4%를 소비하는 세계 제 2위의 생수 소비 지역이다. 남미 지역의 생수 소비량이 높은 것은 이 지역이 인구밀도가 높고 수도 시스템에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멕시코와 브라질 등이 특히 그러하다. 세계 제 3위의 생수 시장은 2003년 세계 생수 판매량의 18.2%를 소비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다. 이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생수 시장이다. 이러한 성장의 기반에는 거대한 인구와 급격히 성장하는 경제를 가진 중국, 많은 인구와 낮은 수준의 수도 시스템을 갖춘 인도,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국가들이 있다. Just-drinks는 아시아 지역이 추후에도 세계 생수산업 성장의 중추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즉, 추후 수 년 간, 아니 2010년 이후까지도 생수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세계 최대의 생수시장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특히 주요 다국적 생수기업이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며 이들은 합병 및 지역내 주요 업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이미 이 지역에 판매망을 잘 갖추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생수 시장은 2004년에서 2010년 사이 2.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just-drinks.com 측은 전망하고 있다. 판매량을 기준으로 보면 255.3%가 늘어나 2010년에는 1,350억 리터의 생수가 판매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북미지역은 세계 생수 판매량의 13.5%를 차지하는 세계 네 번째의 생수 시장이지만 매출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미국은 서유럽과 마찬가지로 성숙한 시장이다. 그러나 미래 수요의 기반인 현재 청소년과 젊은 소비자들은 기존의 미국인들과는 다르게 생수를 마시며 성장했으며 돈을 지불하고 물을 마실 용의가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 보고서는 지적한다. 물론, 이들 청소년들은 탄산 청량음료도 선호하지만, 최근의 통계를 보면 예전만큼은 아닌 것으로 전망된다. 아동기의 비만 문제를 강조하는 것이 생수업체들을 위한 가장 큰 마케팅 기법이라는 사실은 다소 유치한 감이 없진 않다. 그러나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결국 생수에 대한 구매의욕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just-drinks.com/한국무역협회)
0개의 덧글:
댓글 쓰기
에 가입 댓글 [Atom]
<< 홈